인하대학교 성평등 상담실
성희롱/성폭력 정보
성희롱, 얼마나 알고 있나요?

“성희롱의 기본적인 특징입니다. 성희롱에 대한 자신의 지식을 점검해 보세요”

  • 1 성희롱 문제는 지극히 사적이어서 개인적인 차원에서 해결해야 한다.  

    성희롱을 개인적인 사생활로 치부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성희롱은 권력의 불평등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집단적 현상으로 여성을 오로지 성적인 대상으로 만 간주하는 차별적인 성문화가 중요한 배경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므로 성희롱을 우리의 문제로 인식하고 예방과 대처에 협조하며 평등한 성문화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2 성희롱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피해자가 어떤 영향을 받았 는가 보다는 가해자가 성희롱을 할 의도가 있었는지의 여부에 있다.
            

    성희롱을 판단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점은 이 행위가 피해자에게 미친 영향과 결과입니다.
    행위의 의도나 고의성 여부는 일차적인 기준이 아니며, 피해자의 혐오감과 수치심을 느낄 만 한 성적 언행은 성희롱이 될 수 있습니다.

  • 3 성희롱은 사소한 장난이나 실수에 불과하며 대수롭지 않은 일이다?  

    성희롱의 피해자들은 분노, 불안, 두려움, 무기력과 같은 정서적인 반응을 보이며, 자기 존중감의 훼손으로 인해 고통을 받습니다. 사제지간, 선후배, 동료 학우들 간에 일어나는 성희롱은 존경과 신뢰감을 파기 함 으로써 대인관계의 위축과 사회활동의 저하, 학업성취의 부진 등을 야기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 4 성희롱은 남녀차별의 한 형태이다.  

    ‘남녀차별금지및구제에 관한 법률’제7조 제3항은 성희롱을 남녀차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성역할을 강요하거나 여성을 비하하는 언동은 그 자체로 성희롱은 아니지만 근로와 학습의욕을 감퇴시키고 원활한 의사소통이나 업무수행을 방해하게 됩니다. 성에 근거하여 여성의 인격과 존엄성을 손상시키고 근로 환경이나 학습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성차별은 성희롱에 해당합니다.

  • 5 남성이 성희롱의 피해자가 되는 일은 없다.  

    성희롱이나 성폭력의 피해자는 대부분 여성이지만 남성이 피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남성피해자는 전체 피해자의 약 5-10% 정도로 추산되는데 가해자는 여성또는 남성입니다.

  • 6 성희롱을 당한 피해자가 거부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하지 않았다면 자신의 피해를 성희롱으로 문제삼을 수 없다.  

    일단 성희롱이라고 여겨지면 가급적 그 자리에서 행동의 중지를 요구하고 단호한 태도로 자신의 의사를 밝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성희롱이 발생한 관계의 조건이나 상황 맥락에 따라서 피해자가 즉각적인 거부나 항의를 표시하기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피해자가 저항하지 않았다고 해서 자발적인 동의로 해석하는 것은 잘못이며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못한 경우에도 피해자는 성희롱의 문제를 제기 할 수 있습니다.

  • 7 공식적인 일과 관련된 장소에서 업무 시간에 발생한 일만 성희롱이다.  

    성희롱은 회식자리, 실습여행, MT와 같은 곳에서 일어나기 쉽습니다.
    단체에 소속된 구성원들의 개인적인 약속이나 만남의 자리에서 일어난 일이라도 그것은 공적인 관계에 영향을 주며 교육, 업무,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